한국인 최초의 사제로서 한국 성직자들의 수호자인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는 1821년 충남 솔뫼에서 태어났다. 양반 가문이었으나 그의 아버지 김제준 이냐시오와 어머니 고 우르술라가 천주교 신자라는 이유로 1801년 신유박해 때 집안이 몰락하였다.
김대건은 열여섯 살인 1836년 사제가 되고자 최양업 토마스와 최방제 프란치스코와 함께 마카오로 유학길을 떠났다. 1844년 부제품을 받은 그는 선교 사제의 입국을 돕고자 잠시 귀국하였다가 다시 중국으로 건너가 1845년 8월 17일 상하이의 김가항 성당에서 사제품을 받았다. 고국에 돌아온 김대건 신부는 서해 해로를 통한 선교 사제의 입국 통로를 개척하려다가 1846년 6월에 체포되어 여러 차례 문초를 받고 9월 16일 한강 새남터에서 순교하였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1984년 5월 6일 서울에서 한국 순교자 103위를 시성하면서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를 정하상 바오로와 함께 한국의 대표 성인으로 삼았다.
한국 교회는 순교자 현양을 위하여 이날을 ‘신심 1등급’으로 정하고, 주일과 겹치더라도 성대하게 거행하기로 하였다
(주교회의 2019년 추계 정기 총회)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7-22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19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 어떻게 말할까,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그때에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다.
20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죽게 하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하며,
자식들도 부모를 거슬러 일어나 죽게 할 것이다.
22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오늘의 묵상 ||||||||||||||||||||||||||||||
누군가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것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숭고한 행동으로 여겨집니다. 유일한 생명의 가치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교회 안에서 순교는, 신앙을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내어놓는 것으로서 가장 숭고한 신앙의 증거로 받아들여집니다. 한국 교회는 이렇게 순교자들의 피로 세워졌고, 그들의 숭고한 신앙의 증거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교회의 뿌리와도 같은 순교자들은 분명 희망을 간직한 이들이었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리라는 희망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순교자들을 기릴 때마다 생각나는 것은 ‘지금 우리’입니다. 순교자를 현양하지만 지금 우리가 그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성찰하게 됩니다. ‘예수님 때문에’ 겪는 고난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극복하고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물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매 맞고 피 흘리는 박해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우리의 신앙생활에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는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의 신앙생활을 흔드는 다른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신앙을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이들이 우리를 미워하지 않지만, 우리 스스로 다른 이유 때문에 신앙에 충실하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순교자를 기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의 삶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신앙을 위하여 목숨을 내어놓은 그들의 정신을 이어받는 것입니다. 우리 삶에서 신앙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열렬히 복음의 가치를 실천하고, 믿음을 통하여 얻는 기쁨을 위하여 다른 것들을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허규 베네딕토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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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한국 성직자들의 수호자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 순교자 축일입니다. 그런데 요즘 많이 드는 생각은 ‘요즘 현대의 청소년들이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 순교자의 삶을 보며 자신도 그 삶을 따르고 싶어 할까?’입니다. ‘사제가 되어서 순교하는 삶이 정말 인기스타가 되는 것처럼 선망의 대상일까?’ 저는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저에게 어떤 분이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차를 타세요. 그래야 청소년들이 그런 모습을 보고 사제가 되고 싶어 하지요.”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정말로 사제가 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선망하는 사제의 삶이 성 김대건 안드레아와 같은 순교의 삶인지, 아니면 좋은 차 타고 고급 운동을 하러 다니는 사제의 모습인지 궁금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부모님도 자녀가 사제나 수녀가 되어 순교의 길을 가기를 원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만약 나의 자녀들은 김대건 신부님처럼 젊은 나이에 고생만 하다가 순교를 당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오늘 이 성인을 기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인들을 기념하는 이유는 그분들의 삶이 부럽고 본받고 싶기 때문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시대에 젊은이들에게 인생 성공의 의미를 순교와 연결해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세상에서 성공하는 방식이나 저세상에서의 성공을 위해 준비하는 순교의 삶이나 다를 바가 없습니다.
세상에서 성공하는 모든 사람이 공통으로 말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바로 ‘운’입니다. 일본 최고 납세자 ‘사이토 히토리’ 씨는 “운은 힘이 셉니다. 실력보다 힘이 셉니다. 그러니 운을 키운다면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단지 운 있는 사람은 부자가 되고 운 없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말일까요? 아닙니다. 자신을 운을 담는 그릇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성공의 운이 모이게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절제’입니다. 모든 성공했다고 말하는 이들이 다 이 ‘절제’를 말합니다.
미즈노 남보쿠는 ‘대일본’이란 칭호를 받았듯이, 부와 명예를 동시에 얻은 사람입니다. 이분은 ‘비워야 채워진다.’라는 신념으로 ‘절제의 성공학’이란 책을 썼습니다. 자신이 어려서 부모를 잃고 술과 도박과 싸움을 일삼고 살다가 그렇게 수천 명의 제자까지 둔 인물이 되기까지 이끌어준 것이 바로 ‘절제’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특별히 몸에 음식을 다 채우면 성공의 운이 다한다고 말합니다. 채워지면 비워지는 것만 남고, 가장 높이 뜬 태양은 떨어지는 일만 남기 때문입니다.
그가 18세 때 도둑질을 하다 감옥이 간 일이 있었습니다. 신기한 것은 감옥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인상이 밖에 있는 사람들의 인상과 차이가 난다는 것이었습니다. 옥살이하고 관상가를 찾은 그는 “1년 안에 칼에 맞아 죽을 운명이니 속히 절로 가서 출가를 청하시오.”라고 말해줍니다. 출가하기 위해 절에 갔더니 절의 주지 스님은 1년 동안 보리와 흰콩만으로 식사하고 오면 받아주겠다고 합니다. 1년 동안의 그렇게 절제된 식사를 마치고 절로 가는 길에 전의 그 관상가를 다시 찾았습니다. 남보쿠를 알아본 관상가는 놀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운명이 완전히 바뀌었군요. 어디서 큰 덕을 쌓았소, 아니면 사람의 목숨을 구했소?”
“생명을 구한 일은 없지만, 보리와 흰콩만 먹고 1년을 살았습니다.”
“식사를 절제한 것이 큰 음덕을 쌓았구려. 그것이 당신을 구했소!”
남보쿠는 출가보다는 운명을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해 처음 3년은 머리 만지는 일 하며, 그다음 3년은 목욕탕에서 일하며, 마지막 3년은 화장터에서 인부로 일하며 얼굴과 몸과 골격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렇게 관상을 보니 처음엔 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곧 죽을 운명이면서도 죽지 않고, 망할 운명이면서도 망하지 않는 사람들이 간혹 생겨났습니다. 알고 보니 그들은 음식을 절제하며 사는 이들이었습니다. 병에 걸려 죽을 운명도 음식을 절제하니 그 빈 곳에 없던 운도 깃든다는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는 3년 동안 음식을 절제하고도 성공하지 못하면 자신을 거짓말쟁이로 취급해도 된다고 말합니다. 비워져야 하늘의 기운이 그 안에 차게 된다는 것입니다. 남보쿠는 노년에 거대한 저택에 큰 창고만 7동이 되었으나, 쌀은 물론 쌀로 만든 떡도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3천 명이 넘는 제자들이 따랐고, 일본 조정에서 대일본이라는 파격적인 칭호까지 받았습니다.
어차피 먹고 살자고 일하는 것인데 평생 배고픈 삶을 산 남보쿠가 부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성공한 것처럼 좋은 차를 타고 술과 고기를 배부르게 먹는다면 그 사람의 운명은 거기서 끝나고 맙니다. 다 채워졌기 때문에 이제 비워지는 일만 남은 것입니다. 어느 나라나 망할 때는 다 배부르게 먹고 마십니다. 이것이 국운도 좌우하는 것입니다. 미국으로 건너가서 연 매출 1조 원이 넘는 세계 최대 음식 가맹점을 성공시킨 김승호 회장도 같은 말을 합니다. 성공하려면 절제하라는 것입니다. 음식을 적게 먹고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라고 합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것에 돈을 절대 쓰지 말라고 합니다. 사치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월세나 전세 살면서 비싼 외제차 타는 사람들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앞으로 성공할 것 같나요? 샴페인을 미리 터뜨리면 거기까지입니다. 성공한 이들을 부러워하여 자신을 절제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성공할 것이고, 이미 성공한 것처럼 먹고 마시고 즐기는 사람들은 항상 부족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함께 넣어주신 법칙입니다.
이런 절제의 삶이 극에 달하면 ‘순교’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비우는 삶, 절제의 삶이 순교의 시작입니다. 김대건 신부님이 돌아가시기 직전 신자들에게 쓴 유일한 편지에서 이렇게 권고하십니다.
“마음으로 사랑해서 잊지 못하는 신자 여러분, 이런 환난의 때를 당하여 부디 마음을 헛되게 먹지 말고, 밤낮으로 주님의 돌보심을 빌어 삼구(三仇: 세속, 육신, 마귀)를 대적하십시오. 박해를 참아 받아 주님께 영광을 드리고, 여러분들의 영혼을 위한 큰일을 도모하십시오.”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의 순교는 한순간의 결단이 아니었습니다. 그분이 이 세상에서 돈과 쾌락과 교만을 죽여가며 사셨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에도 의연하실 수 있으셨던 것입니다. 그렇게 비워졌다면 이 세상에서 비우는 사람들을 채워주시는 주님께서 영원한 생명으로 채워주지 않으실 리가 없습니다. 이것은 우주의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생명은 이 세상에서 자신의 생명을 비워가던 이들이 받게 될 보상입니다. 비우면 채워지는 것이 이치입니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충만한 생명을 채우려고, 죽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며 산다면 저승에서는 어떻게 될까요? 죽지 않으려고 발버둥 쳤던 진시왕이나 카다피는 어떤 상을 받았을까요? 그들은 자신들이 죽지 않으려고 수많은 사람의 생명을 빼앗았습니다. 생명으로 다 채워졌으니 죽음으로 채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저의 삶은 조금 비우는 삶입니다. 조금 비우니 이 세상에서조차 걱정거리도 없고 편안하고 심지어 존경도 받습니다. 그러면 많이 비우면 어떻게 될까요? 세상의 명예를 모욕으로, 배부름을 배고픔으로, 소유를 가난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하늘의 모든 운을 끌어오게 될 것입니다. 하늘의 운은 이 세상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하늘이 영원한 것처럼 그 운도 영원합니다. 이 세상에서의 채우는 삶이 아니라 비우고 비워서 주님께서 채워주시는 은총의 공간을 넓히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부터 이것을 받아들일 때 김대건 신부님을 따르겠다는 더 많은 지원자가 생겨날 것입니다. 재물이든, 명예든, 생명이든, 비워야 채워집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의 매일 복음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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