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밀레니엄 홀의 변신
오늘 이야기

by honephil 2019. 12. 19.

안녕하세요!

어제 저는 인천공항에 다녀왔습니다. 아들이 휴가를 내서 미국으로 10여 일에 걸친 여행을 가는데, 어제가 출국일이라 데려다주러 간 것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기 때문에 제1터미널로 갔습니다.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천공항 근처에 가면 어떻게 알았는지, 통신사에게 해외여행 관련 광고 문자가 뜹니다. 그런데 이게 하나만 뜨는 게 아니라 대략 3개 정도 뜨는데, 모두 데이터 로밍 관련 내용입니다. 올해 초에도 인천공항에 올 일이 있었는데, 그때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나는 여행 안 가요. 울 아들만 가거든요. 그런데, 이런 문자를 받으면 왠지 저도 여행 가는 듯한 착각에 빠지면서 이전에 여행 갈 때의 설렘임과 그곳에서의 여러 경험들이 떠올라 나름 행복해지기도 합니다.

아들 비행기 출발시간은 오전 10시 50분이라 일찍 출발해서 공항에 도착하니 대략 7시 40분쯤 되었습니다. 그렇게 출국층에 도착해서 짐을 내리고 입구 쪽으로 서둘러 발길을 옮겼습니다. 그리고, 출국층 입구 쪽 자동문이 열리는 것에 맞춰 들어서니 이른 시각인데도 무척 많은 사람들로 그곳은 붐볐습니다. 그렇습니다. 다음 주 성탄절과 아이들 방학시즌에 맞춰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입주사가 많은 탓인지 1 터미널이 2 터미널에 비해 더 붐비는 듯했습니다. 올해 초 6월에는 2 터미널에 갔었는데, 그곳은 정말로 한산하다는 말이 딱 맞는 표현일 정도로 사람이 많지 않았고, 많은 부스들이 비어 있었습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 사이를 비집고, 탑승 수속을 하는 줄에 우리는 섰고, 약 15여분 정도 기다린 후에 무사히 탑승수속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환전을 하러 KEB 하나은행에 들렀고, 그 후에는 아침을 먹으려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출국층 적당한 곳을 찾았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먹을 까해서 파리바게트 쪽을 가 봤는데, 앉을자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지하 1층 식당가에 가성 아침을 해결한 후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받아 다시 출국층으로 올라왔습니다.

아침 식사를 마치고 올라오니 아까보다는 좀 사람들이 줄어든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앉을 곳을 찾다가, 우연히 밀레니엄 홀이 보이는 쪽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시선을 확 끄는 광고탑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그 크기가 정말 엄청났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나오는 여러 동영상과 광고가 정말 사람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만큼 크고 멋졌습니다.

그 광고탑은 우리에게 친숙한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에 있는 광고탑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전광판이 평면이 아니라 입체인 것을 보고 더 놀랐습니다. 정면에서 볼 때는 평면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 사진을 찍으려 왼쪽으로 가보고 오른쪽으로 가보니 측면에도 전광판이 있어 거기서도 영상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전광판에서는 광고뿐만 아니라 각종 홍보 영상이 너무도 잘 만들어져 시시각각 다른 주제와 형태로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날은 몰랐는데, 이 전광판이 설치된 장소는 놀랍게도 엘리베이터 시설 위라는 점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인천공항은 많은 시설들이 유리로 되어 내부를 볼 수 있는 투명한 구조로 지어진 곳이 많습니다. 그러니 이곳도 그렇게 유리로 엘리베이터 시설 위를 덮어 안을 훤히 볼 수 있는 구조로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전에는 이 유리 위에 각종 장식을 해서, 예를 들자면  "Happy New Year"등의 뭔가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하는 형태로 사용을 했는데, 이렇게 이곳에 전광판을 붙인 형태를 취했다는데 정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전광판을 잘 이어 붙였는지 전체 광고판이 마치 하나의 판처럼 느껴졌습니다. 아니면 통으로 된 것인가요? 그건 알 수 없으나 정말 멋지다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카메라를 마구 눌렀습니다. 이 이쁜 영상들을 간직하고 싶은 마음뿐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광고탑을 기획한 분께 찬사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멋진 기획이고 멋진 작품입니다. 여러분도 인천공항 가시면 꼭 이 곳을 들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