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다 ] 가자! 신성한 나일강가로 (Su Del Nilo al Sacro Lido!)
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야기

[ 아이다 ] 가자! 신성한 나일강가로 (Su Del Nilo al Sacro Lido!)

by honephil 2019. 12. 9.

가장 신성한 나일강가로 (Su Del Nilo al Sacro Lido!) / 베르디 (Giuseppe Verdi)의 오페라 아이다 중

 

작년에 유럽 여행 갔을 때, 이탈리아 베로나의 아레나에서 매년 개최되는 "오페라 축제"에서 베르디의 아이다를 보고 왔습니다. 가기 전에 사전 공부 차원으로 미리 들어보려고 애플 뮤직을 검색을 해 봤는데, 생각 외로 최근 작품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제가 좋아하는 카우프만이 주연을 한 작품이고, 녹음 상태나 전체적인 작품 수준이 좋은 것 같아 주로 들었던 작품입니다.

 

그러고 보면, 오페라는 같은 제목의 여러 작품들이 있습니다. 우리말에 "구관이 명관이다!"라는 말이 있기는 하지만, 오페라 작품, 특히 녹음된 곡을 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이 말이 좀 안 맞는 거 같습니다. 덕분에 저렴한 가격으로 저 같은 일반 대중들이 직접 현장에 가지 않고도 훌륭한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호사를 누리게 되었습니다만, 이렇게 되기까지 우리가 모르는 많은 기술 혁신이 하루가 다르게 일어난 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다 하면 정결한 아이다 같은 유명한 아리아도 있고, 또 개선행진곡도 일품이지만, 전 어쩐 일인지 이 곡이 너무도 좋았습니다. 어쩌면 이 곡에는 이 아이다의 배경이 다 나와 있어서 그런 듯도 합니다.

 

전쟁하러 나가기 위해 출정식을 하는 장면에서 이 곡이 불려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이기고 돌아오라 (Ritorna Vincitor)"라는 당연하고 멋진 대사가 이 곡의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아이다가 "이기고 돌아오라"라고 시작하는 아리아를 부르는데, 여기서 그녀는 자신의 이중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유명한 곡이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베로나 아레나

 

 

ㅇ 아래 블로그님이 자세한 가사 설명을 넣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3swhwty7&logNo=22045349484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