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 10세 교황은 1835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1858년 사제품을 받은 그는 20년 가까이 본당 사목자로 활동하다가 만투아의 주교와 베네치아의 총대주교를 거쳐, 1903년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비오 10세 교황은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재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광대한 교회법을 현대화하여 새 법전을 편찬하고, 성무일도서도 개정하였다. 또한 그는 참된 그리스도인 생활을 해치며 교회를 위협하는 오류들에 대항하여 싸웠다. 1914년에 선종한 비오 10세 교황은 1954년에 시성되었다.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2,34-40
그때에 34 예수님께서 사두가이들의 말문을 막아 버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바리사이들이 한데 모였다.
35 그들 가운데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물었다.
36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38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39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40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오늘의 묵상 ||||||||||||||||||||||||||||||
오늘 독서에서 에제키엘 예언자는 예루살렘 멸망 이후의 구원과 희망의 신탁을 전합니다. 여기서 “주님의 손이 나에게 내리셨다.”라는 표현은, 새로운 신탁 또는 새로운 장을 나타내며, 상징적 표현인 ‘바싹 말라 버린 뼈들’은 “이 뼈들이 살아날 수 있겠느냐?”라는 질문으로 이어져, 하느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도록 구원과 희망의 문을 열어 놓습니다.
“우리 뼈들은 마르고 우리 희망은 사라졌으니, 우리는 끝났다.” 인간이 보기에는 조그마한 희망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에제키엘은 하느님께서만이 구원을 이루실 분이라고 제시합니다. “너희 마른 뼈들아, …… 나 이제 너희에게 숨을 불어넣어 너희가 살아나게 하겠다. …… 너희에게 영을 넣어 주어 너희를 살게 하겠다.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그 무덤에서 너희를 끌어올리면, …… 그제야 너희는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이것은 개별적인 육신의 부활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스라엘의 불충으로 그들과 하느님과의 관계가 깨졌지만, 그 관계의 회복은 온전히 하느님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당신 영의 그 뜨거운 ‘숨’을 다시 불어넣으시어 말라 버린 뼈들을 다시 살리시리라는 것입니다.
오늘 독서는 하느님께서 한처음에 흙의 먼지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으시어 생명체가 되게 하셨던 창세기를 떠오르게 합니다(창세 2,7 참조). 그래서 하느님과의 관계 회복이 더 절실한 오늘날에 다시금 그분의 ‘숨’이 우리 안에 불어넣어지고, 그분의 ‘손’이 우리에게 내리기를 간절히 청합니다. 이를 준비하도록 예수님께서 큰 계명을 주십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박기석 사도 요한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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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할 수 없는 이유는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복음에서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께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라고 묻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 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라고 정리해 주십니다. 율법의 핵심은 ‘사랑’입니다.
그런데 저는 여기서 ‘율법 교사가 진정 이 사랑의 계명을 몰랐던 것인가, 아니면 알고자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닌가?’라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율법 교사라면 평생을 율법에 대해 가르쳐 온 사람인데도 왜 이것을 모를까요? 십계명에서 613가지의 율법 조항, 그리고 관습법과 전통법까지 생겨났습니다. 그런데 십계명은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아주 조금만 생각해도 율법의 가장 큰 계명이 하느님 사랑과 이웃사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율법 교사는 율법을 한마디로 요약하고 싶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면 율법이 너무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율법이 너무 명확해지면 율법 규정대로 사랑해야만 합니다. 율법은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율법 교사는 율법을 이해하고는 싶었지만,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려고는 하지 않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율법을 깨달아 사랑하게 될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이해하지도 않으려 한 것입니다. 진리를 거부하는 이들이 다 이렇습니다. 알게 되어 변하기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친구로부터 잘 훈련된 사냥개 두 마리를 선물 받았습니다. 몹시 기뻤던 그는 사냥개를 데리고 토끼 사냥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사냥개들은 토끼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빈둥빈둥 누워 있었습니다. 화가 난 그는 사냥개들을 죽여 버렸습니다. 그리고 사냥개를 선물한 친구에게 화를 냈습니다. “토끼 한 마리도 잡지 못하는 개들을 왜 내게 선물했는가? 그 쓸모없는 사냥개들을 내가 모두 죽여버렸다.” 그러자 놀란 친구는 말했습니다. “그 사냥개들은 토끼가 아니라 호랑이와 사자를 사냥하기 위해 훈련받은 개들입니다.”
자 여기에서 진실을 한 번 찾아봅시다. 알렉산더의 잘못은 무엇인가요? 성급한 마음인가요? 아닙니다. 알렉산더가 진실로 숨기려고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친구를 사랑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친구가 자신에게 그런 훌륭한 개를 주었을 리가 없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개의 목을 치는 것입니다. 알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사랑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친구가 자신을 그렇게 사랑하여 그 귀중한 선물을 한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진리의 목을 치는 것입니다. 오늘 율법 학자가 그런 사람이고 진리를 듣지 않으려고 하는 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율법은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선물의 목을 칩니다. 알면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깨닫기를 원치 않는 것입니다.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려는 사람만이 진리를 깨닫고 이해하고 단순하게 가르칩니다. 이해하려면 먼저 사랑해야 합니다.
예전에 성 프란치스코 영화에서 이런 장면을 본 기억이 납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본래 아씨시의 친구들과 먹고 놀고 즐기는 부잣집 아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변해서 거지의 모습으로 세상의 모든 쾌락을 끊고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프란치스코와 함께 놀던 친구들도 그의 제자가 되겠다고 함께 공동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마지막 한 친구만이 프란치스코를 이해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자기에게도 악영향을 미칠까 봐 내심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프란치스코가 진짜 하룻밤 재워달라고 찾아온 것입니다. 그는 프란치스코와 그를 따르는 친구들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프란치스코는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다 들어준 다음 미소를 짓고 한 번 안아주고는 골방으로 들어가 그 친구를 위해 밤새 기도합니다. 이 모습을 살짝 엿본 친구는 그제야 자신도 제자가 되겠다고 나섭니다. 프란치스코는 그를 기쁘게 안아줍니다. 어떠한 설명도 하지 않습니다.
우리도 누군가를 설득할 때, 말로만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녀가 성당에 안 나온다고 수없이 설득합니다. 당연히 듣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녀는 그런 말을 하는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 말을 듣지 않으면 나를 사랑하게 해야 합니다. 말을 많이 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말보다 사랑을 먼저 베풀어야 합니다. 고마우면 내가 하는 모든 말을 다 이해하고 받아들입니다. 사람은 머리보다 가슴을 더 신뢰합니다. 가슴부터 점령해야 머리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의 매일 복음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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