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4-29
그때에 14 예수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마침내 헤로데 임금도 소문을 듣게 되었다.
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
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 하고 말하였다.
15 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는 엘리야다.”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들과 같은 예언자다.” 하였다.
16 헤로데는 이러한 소문을 듣고,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하고 말하였다.
17 이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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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복음은 헤로데의 폭력으로 세례자 요한이 죽게 된 이야기입니다.
헤로데 임금이 동생의 아내 곧 제수인 헤로디아와 혼인하자, 세례자 요한이 이를 두고 여러 차례 잘못된 행실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헤로데는 그 말에 불편해하면서도 세례자 요한이 군중에게 많은 지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어찌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자신의 생일잔치에서 적절한 기회가 닿아 세례자 요한을 죽이고 맙니다.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항상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항변을 하기 마련입니다.
헤로데에게도 그럴 만한 나름의 타당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대중의 지지를 받는 세례자 요한이 자신을 자꾸 비방하고 나서면 국가 분열이 일어나 안정된 정치를 할 수가 없으니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항변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국가의 요직에 있는 사람들이 참석한 생일잔치에서 약속을 어기기라도 하면, 자신의 권위가 실추되어 국정을 운영하는 데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고 여겼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이유가 한 사람을 죽이는 것을 정당화하지는 않습니다.폭력을 당한 사람은 신음 소리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언제나 그들의 소리를 듣고 계십니다. 오늘 세례자 요한의 목이 잘릴 때 그가 외쳤던 비명도 하느님께서는 가슴 아프게 들으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모른 체하시지 않으십니다. 이를 보여 주는 것이 바로 십자가입니다. 예수님께서 유다인들의 폭력 때문에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써 하느님께서는 폭행을 당하는 사람들의 편에 서셨고, 그 폭력의 악을 폭로하셨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우리가 폭력을 행사한다면 그것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명시적으로 거스르는 행위입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헤로데가 되는 것입니다.
한재호 루카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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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올리려다 자신을 죽이는 교만 (마르 6, 14-29)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 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마르 6, 18-19)
북미주 성령 봉사자 대표단 모임에 참여하고 돌아왔습니다. 갈때는 영어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참석을 해야 하나 하는 망설임이 있었으나 역시 유혹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이면에는 하느님의 은총이 충만 함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임기간 내내 찬양과 감사와 나눔이 하느님 안에서 조화를 이루는 은총과 기쁨이 충만했습니다. 비록 언어와 문화는 다르지만 하느님 안에서 우리가 하나 임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참 행복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인간은 이 행복을 자신의 의 욕정의 충족이나 세상적인 목적의 성취에서 찾습니다. 이렇게 찾는 행복은 항상 불완전한 행복입니다. 상대적인 비교 우위에 의한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돈의 많고 적음이 행복의 척도가 되고 돈이 우리의 삶의 주인이 됩니다.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바로 이천년 전에 희브리서에서 “돈 욕심에 얽매여 살지 말고 지금 가진 것으로 만족하십시오. 그분께서 “나는 결코 너를 떠나지도 않고 버리지도 않겠다.” 하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확신을 가지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나를 도와주는 분이시니, 나는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희브 13, 5-6) 하고 말했던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이러한 행복을 추구하는 세 인물을 보게 됩니다. 헤로데와 그의 부인인 헤로디아 그리고 딸 살로메를 보게 됩니다. 이스라엘의 역사서에서는 헤로데가 세례자 요한을 죽인 이유를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당시에 세례자 요한의 인기가 백성들 사이에서 높아지자 헤로데는 이러한 인기가 반란이나 폭동으로 이어질까 두려워해서 요한을 죽였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복음서에는 요한이 헤로데의 결혼문제를 비판하다가 죽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던 내용이었습니다. 어쨌던 세례자 요한은 헤로데의 이러한 행위의 부당함을 여러차레 지적하였기 때문에 헤데는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었음은 당연했을 것입니다. 동시에 이러한 세례자 요한의 행위에 대해서 당사자인 헤로디아는 앙심을 품고 여러차례 세례자 요한을 죽일려고 시도를 했다고 합니다. 마침내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옵니다.
헤로데는 자신의 생일날에 지역의 유지들과 고위관리들을 초대하여 축하파티를 엽니다. 이 축하 파티 장소에서 아버지의 생일을 축하하며 딸 살로메는 춤을 춥니다. 당시에 남자들의 술자리에서 춤을 추는 것은 창녀들이나 하던 일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주가 그런 자리에서 춤을 추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고,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 춤은 매우 음란한 춤이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당시 살로메의 나이는 14-15세 정도 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헤로데는 공주의 춤에 빠져서 무슨 소원이든지 들어주겠다고 큰 소리를 칩니다. 자신의 권한 밖에 있는 것까지도 들어주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그런데 살로메는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갖다 달라고 청합니다. 당시에 왕의 잔치 때에는 어떤 부탁도 거절하지 않는다는 관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살로메가 이러한 춤을 출 수 있었고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갖다 달라고 하는 청은 자신의 어머니인 헤로디아와의 사전 교감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세 사람이 협력하여 자신들의 부당함을 덮기 위하여 무고한 세례자 요한을 죽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죽음을 보면서 죄를 짓고 난 뒤에 서로가 서로에게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아담과 하와의 모습과 아벨을 죽인 인류 최초의 살인자인 카인의 모습 그리고 자신의 죄를 덮기 위하여 자신의 부하를 죽이는 다윗의 모습이 함께 지나갑니다.
아담과 하와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권위에 도전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로 에덴 동산 안에 있는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명령하시지만 이들은 사탄의 유혹에 빠져 결국에는 선악과를 따먹습니다. 그 결과는 이 세상에 죄가 들어옵니다. 이 죄는 부끄러움을 알게하고 자신의 죄를 감추기 위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부끄러운 우리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이 죄를 원죄라고 합니다. 죽음이 세상에 들어옵니다. 다윗은 자신의 잘못을 감추기 위해서 자신이 탐했던 여인의 남편을 죽게 만듭니다. 그 이후에 참으로 처절하게 회개하는 다윗의 모습을 시편 51편을 통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예수님의 삶을 봅니다. 당시의 사람들의 생각과는 너무나 다른 삶의 논리로 살아가는 예수님을 그들은 메시아로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자신들의 부당성을 정당화 하기 위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게 합니다. 지금까지도 예수님을 죽게했던 그들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서 반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은 보는 눈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을 바라보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사목자의 위기가 어디에서 오는가, 우리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 답게 살아가지 못하고 신앙의 위기를 갖게 되는 이유는 결국은 우리의 삶에서 예수님을 발견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참 행복을 살아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면서 우리와 우리 가족들 모두가 하느님의 은총과 사랑 안에서 예수님을 바라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나의 삶의 주인이신 하느님 보시기에 좋은 거룩한 하루 지내시도록 기도합니다.
정건석 프란체스코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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