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저자가 상속자다. 자, 저자를 죽여 버리자. - 사순 제2주간 금요일 (202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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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의 샘

[묵상] 저자가 상속자다. 자, 저자를 죽여 버리자. - 사순 제2주간 금요일 (2020.3.13.)

by honephil 2020. 3. 13.

<저자가 상속자다. 자, 저자를 죽여 버리자.>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33-43.45-46
그때에 예수님께서 수석 사제들과 백성의 원로들에게 말씀하셨다.
33 “다른 비유를 들어 보아라. 어떤 밭 임자가 ‘포도밭을 일구어
울타리를 둘러치고 포도 확을 파고 탑을 세웠다.’
그리고 소작인들에게 내주고 멀리 떠났다.
34 포도 철이 가까워지자
그는 자기 몫의 소출을 받아 오라고 소작인들에게 종들을 보냈다.
35 그런데 소작인들은 그들을 붙잡아 하나는 매질하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을 던져 죽이기까지 하였다.
36 주인이 다시 처음보다 더 많은 종을 보냈지만,
소작인들은 그들에게도 같은 짓을 하였다.
37 주인은 마침내 ‘내 아들이야 존중해 주겠지.’ 하며 그들에게 아들을 보냈다.
38 그러나 소작인들은 아들을 보자, ‘저자가 상속자다. 자, 저자를 죽여 버리고
우리가 그의 상속 재산을 차지하자.’ 하고 저희끼리 말하면서,
39 그를 붙잡아 포도밭 밖으로 던져 죽여 버렸다.
40 그러니 포도밭 주인이 와서 그 소작인들을 어떻게 하겠느냐?”
41 “그렇게 악한 자들은 가차 없이 없애 버리고,
제때에 소출을 바치는 다른 소작인들에게 포도밭을 내줄 것입니다.”
하고 그들이 대답하자, 4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성경에서 이 말씀을 읽어 본 적이 없느냐?
‘집 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
이는 주님께서 이루신 일, 우리 눈에 놀랍기만 하네.’
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느님께서는 너희에게서 하느님의 나라를 빼앗아,
그 소출을 내는 민족에게 주실 것이다.”
45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은 이 비유들을 듣고서
자기들을 두고 하신 말씀인 것을 알아차리고,
46 그분을 붙잡으려고 하였으나 군중이 두려웠다.
군중이 예수님을 예언자로 여겼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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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밭 소작인의 비유는 신약 성경의 독특한 비유입니다. 이 비유의 초점은 종교 지도자들입니다. 구약 성경에서부터 포도밭은 하느님의 백성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이 비유에서 밭의 주인은 하느님이시고, 주인이 애써 일군 포도밭은 하느님 백성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백성을 모으시고 그들을 잘 이끌도록 종교 지도자들을 세우십니다. 여기서 종교 지도자들은 소작인으로 비유됩니다.

포도 철이 되자 주인은 소출을 받아오도록 소작인들에게 종들을 보냅니다. 소출은 하느님 백성이 하느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며 맺는 열매일 것입니다. 종들은 하느님께서 백성과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파견한 예언자들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소작인들은 종들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예언자들이 그들에게 거부당하였고 심지어 목숨을 잃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포도밭 주인은 자비로운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는 아들을 소작인들에게 보냅니다. 그런데 소작인들은 그 아들마저 죽이고 포도밭을 차지하고자 합니다. 주인이 보낸 아들은 우리를 위하여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께서는 백성의 지도자들에 의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이 비유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백성을 향한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입니다. 비록 지도자들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하느님께서는 포기하지 않으셨고 결국 당신의 아드님마저 우리를 위하여 내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과 자비는 지금까지도 이어집니다.

 

허규 베네딕토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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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악과를 건들지 않으려면 생명나무를 바라봐라>
 
복음: 마태오 21,33-43.45-46

헬렌 켈러의 『3일 동안만 본다면』이라는 책을 보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만약 내가 이 세상을 사는 동안에 유일한 소망 하나 있다고 하면 그것은 죽기 직전에 꼭 3일 동안만 눈을 뜨고 보는 것이다. 만약 내가 눈을 뜨고 볼 수 있다면 나는 나의 눈을 뜨는 그 첫 순간 나를 이만큼 가르쳐주고 교육해준 나의 선생 설리번을 찾아가겠다. 다음엔 친구들을 찾아가고 그다음엔 들로 산으로 산책을 하겠다. 다음날 이른 새벽에는 먼동이 트는 웅장한 장면, 아침에는 메트로폴리탄에 있는 박물관 오후에는 미술관 그리고 저녁에는 보석 같은 밤하늘의 별들을 보면서 하루를 지내고, 마지막 날에는 일찍 큰 길가에 나가 출근하는 사람들의 표정들. 아침에는 오페라하우스. 오후엔 영화관에서 영화를 감상하고 싶다. 집에 돌아와 내가 눈을 감아야 할 마지막 순간에 나는 이 3일 동안만이라도 볼 수 있게 하여 준 나의 하느님께 감사한다고 기도를 드리고 영원히 암흑의 세계로 돌아가겠다.”

우리는 눈을 지니고 볼 수 있음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우리의 일상을 단 하루만 살아보는 것이 평생소원일 수도 있습니다. 감사는 하려고만 하면 할 수 있지만, 할 마음이 없다면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소경이 됩니다.
 
관계 내에서 ‘감사’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관계를 더는 관계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믿음’이 사라져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감사는 믿음과 직결됩니다. 상대가 자신에게 더 많은 것을 해주고 있다는 믿음이 감사의 마음을 솟구치게 합니다.

이것은 하느님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느님은 아담에게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주신 것을 믿는지 살펴보셨습니다. 바로 선악과나무를 당신께 바치는지 지켜보신 것입니다. 그러나 아담은 하느님께서 모든 것을 주셨음을 믿지 못했습니다. 감사히 봉헌해야 했던 선악과나무까지 차지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이와 똑같은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소작인들은 주인에게 수확철이 되면 소출의 일부를 바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그것을 바치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받으러 온 하느님의 외아들까지 죽였습니다. 성경 전체의 흐름으로 따지자면 에덴동산의 선악과나 소작인들이 바쳐야 하는 소출의 일부는 ‘십일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유대인들이 십일조를 바치지 않았을까요? 겉으로는 잘 바쳤습니다. 그러나 ‘감사의 마음’이 빠져있었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면 자신들의 주인의 아드님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주인에게 감사했다면 아드님도 존경했을 것입니다. 하느님은 그런 사람들에게 더는 아드님을 내어주지 않으십니다. 아드님을 빼앗아 소출을 내는 백성에게 보내실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하느님의 나라를 잃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곧 하느님 나라이 시기 때문입니다.
 
십일조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감사의 마음’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감사한 마음으로 봉헌할 수 있을까요? 내가 빵과 포도주를 봉헌하면 그 대가로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가 돌아온다는 것을 알면 됩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없습니다. 예수님 자체가 영원한 생명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분은 우리가 바치는 선악과인 빵과 포도주에 담겨 오십니다.

감사의 마음이 생기려면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면 우리는 다 지옥행임을 믿으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 안에서 성체로 들어오셔 사시는 예수님을 발견하면 됩니다. 만약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선악과에 손을 대기 전에 그 옆에 있는 ‘생명나무’를 볼 눈이 있었다면 선악과에 손을 대지 않았을 것입니다. 생명을 주는 나무가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을 주셨으면 이미 우리는 하느님의 모든 것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니 무엇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불만을 가질 수가 없게 됩니다.

에덴동산에 생명나무도 있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헬렌 켈러 옆에서 나는 볼 수 있는 ‘눈’이 있음에 감사할 수 있듯이, 내 안의 생명나무를 발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나무 때문에 영원한 생명에 참여하게 됨을 믿읍시다. 구원은 내 행위나 공로가 아니라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사시기 때문에 얻어지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자신 안에서 성체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발견하면서 감사한 마음이 솟아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감사하지 않는다면 생명나무를 가치 없게 여기는 사람이고 그들은 영원한 생명을 잃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

 

 

코로나19 극복을 청하는 기도 

자비로우신 하느님 아버지, 
'코로나 19' 확산으로 혼란과 불안 속에 있는 
저희와 함께 하여 주십시오. 

어려움 속에서도 내적 평화를 잃지 않고 
기도하도록 지켜주시고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 할수 있도록 이끌어주십시오. 

'코로나 19' 감염으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치유의 은총을 내려주시고, 
이들을 헌신적으로 돌보고 있는 
의료진들과 가족들을 축복하여 
주십시오. 

또한 이 병으로 세상을 떠난 
분들의 영혼을 받아주시고 
유족들의 슬픔을 위로하여 
주십시오. 

국가 지도자들에게 
지혜와 용기를 더 해주시고, 
현장에서 위험을 감수하며 
투신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보호해주십시오, 

특별히 이런 상황에서 더 큰 
위험에 노출되는 가난하고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을 
저희가 더 잘 돌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자 
애쓰는 저희 모두가 
생명과 이웃의 존엄, 
사랑과 연대의 중요성을 
더 깊이 깨닫게하시고 
배려와 돌봄으로  
희망을 나누는 공동체로 
거듭나는 은총 내려주시길 
간구합니다. 

우리의 도움이신 성모님과함께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 
정상 연합회  기도문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인준.

 

#코로나 19 극복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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