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하느님께서는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 성 가롤로 르왕가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 (2020.6.3.)
가롤로 르왕가 성인과 그의 동료 성인들은 아프리카 우간다의 순교자들이다. 우간다를 비롯한 동아프리카 지역에는 19세기 말에 그리스도교가 전파되었다. 왕궁에서 일하던 가롤로 르왕가는 가톨릭 교리를 배우고 세례를 받은 뒤 자신의 신앙을 떳떳하게 고백하며 궁전의 다른 동료들에게도 열성적으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교를 박해하는 왕조가 들어서면서 배교를 강요당하던 그와 동료들은 끝까지 굽히지 않다가 1886년 6월에 살해되었다. 1964년 바오로 6세 교황은 우간다 교회의 밑거름이 된 이들을 ‘우간다의 순교자들’이라고 부르며 시성하였다.
<하느님께서는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2,18-27
그때에 18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들이
예수님께 와서 물었다.
19 “스승님, 모세는 ‘어떤 사람의 형제가 자식 없이 아내만 두고 죽으면,
그 사람이 죽은 이의 아내를 맞아들여 형제의 후사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고
저희를 위하여 기록해 놓았습니다.
20 그런데 일곱 형제가 있었습니다.
맏이가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후사를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21 그래서 둘째가 그 여자를 맞아들였지만
후사를 두지 못한 채 죽었고, 셋째도 그러하였습니다.
22 이렇게 일곱이 모두 후사를 남기지 못하였습니다.
맨 마지막으로 그 부인도 죽었습니다.
23 그러면 그들이 다시 살아나는 부활 때에
그 여자는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일곱이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으니 말입니다.”
2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성경도 모르고 하느님의 능력도 모르니까
그렇게 잘못 생각하는 것이 아니냐?
25 사람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에는,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이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아진다.
26 그리고 죽은 이들이 되살아난다는 사실에 관해서는,
모세의 책에 있는 떨기나무 대목에서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읽어 보지 않았느냐?
‘나는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27 그분께서는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너희는 크게 잘못 생각하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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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선배 신부님의 누이는 신체장애가 있는데, 신부님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나는 하느님 나라에서 영원히 살게 된다는 말이 그다지 기쁘게 들리지가 않아. 현세에도 장애로 고통을 받는데 그것을 영원히 견뎌야 한다니 어찌 기쁠 수가 있겠니?” 이에 관하여 신부님은 바오로 사도의 말씀을 빌려 설명하였습니다. “죽은 이들의 부활도 이와 같습니다. 썩어 없어질 것으로 묻히지만 썩지 않는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비천한 것으로 묻히지만 영광스러운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약한 것으로 묻히지만 강한 것으로 되살아납니다. 물질적인 몸으로 묻히지만 영적인 몸으로 되살아납니다”(1코린 15,42-44ㄱ).
본디 부활이란 애벌레가 나비가 되듯이, 씨앗이 나무가 되듯이 현세적인 몸은 사라지고 새로운 차원의 몸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까닭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나타나셨을 때, 마리아 막달레나도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도 예수님을 곧바로 알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람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에는,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이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아진다.” 우리가 부활하여 영광스러운 몸을 지니게 되면 지상에서 얽매이던 모든 것에서 자유로워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처럼 하느님 안에서 영원한 복락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나 몸만 변화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하느님 안에 있는 것을 기쁨으로 삼을 줄 모른다면,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시듯 ‘나의 하느님’이 되지 않으신다면, 아무리 천사와 같아진다 하여도 영원한 복락을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한재호 루카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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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드라마 ‘굿 플레이스’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자기밖에 모르던 한 여인이 갑자기 죽어서 눈을 떴는데 천국에 가게 되었다는 설정에서 시작됩니다. 천국에서는 각자에게 맞는 사람들과 이웃으로 살 수 있게 해 주고 취향에 맞는 집과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그런데 뭔가 착오가 있었던 것입니다. 주인공 엘리너는 우크라이나에서 봉사하던 변호사가 아니라 가짜 약을 노인들에게 사기 쳐서 팔던 사람이었습니다. 물론 주인공은 자신이 천국에 오게 된 것에 가슴을 쓸어내립니다.
그러나 사기꾼이 선한 사람들 틈에서 살아가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개 버릇 남 못 준다고 평생 사기만 치던 이 여인은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엘리너는 평소처럼 예쁜 여인을 기린 같다고 무시하고 파티장에 있던 새우를 훔쳐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다음 날 기린들이 길거리에 뛰어다니고 새우들이 날아다니는 등의 소동이 벌어집니다. 이 모든 것은 엘리너가 남을 흉보고 음식을 훔쳤기 때문에 벌어진 것입니다.
엘리너는 착해져 보기 위해 쓰레기 청소 봉사를 맡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처럼 놀고 싶어서 쓰레기들을 구석에 감춰놓고 놀기를 즐깁니다. 그런데 하늘에서 쓰레기 비가 내리는 것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이기적인 행동이 모든 사람을 괴롭게 만든다는 설정입니다. 이 세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독재자가 탄생하면 그 사람이 자기 가족만을 위해 재산을 모을 때 다른 수많은 사람이 굶주리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드라마는 엘리너가 그곳에 적응하기 위해 착해지는 과정을 엮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지상에서 이미 그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 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이 천국으로 들어오면 그 사람 때문에 천국이 지옥처럼 변할 수도 있습니다. 천국에서는 잘못된 행복의 기준을 가진 이들이 살 수 없습니다. 그 기준이 다른 이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천국에 가는지 지옥에 가는지는 이 세상에서 내가 선택한 행복의 기준에 의해 결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사두가이파 사람들이 천국의 존재를 부정하기 위해 예수님께 몰려옵니다. 그들은 모세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이며 윤리적인 문제보다는 현재를 어떻게 행복하게 살아갈 것인가만을 생각하는 기회주의자들이었습니다. 그리스에 지배받으면 그리스에, 로마에 지배받으면 로마인들에게 복종하며 현세에서 잘 살기만 하면 그만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정치인들이었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 사후세계가 있다면 이들에겐 큰일입니다. 그래서 천국과 지옥이 나뉘어 있다고 말하는 예수님께 크게 반발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들이 예수님께 걸고넘어지려 하는 것은 결혼 문제입니다. 모세의 법이 형이 자녀 없이 죽으면 동생이 형수와 결혼해서 살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일곱 형제와 다 함께 살았던 한 여인이 죽으면 누구의 아내가 되는 것이 옳으냐고 묻는 것입니다. 그들은 천국은 분명 행복한 곳이니 결혼을 당연히 해야 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람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에는,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이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아진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이 세상에서의 모든 관계가 의미 없어진다는 말씀은 아닙니다. 천국에서 성모님은 여전히 예수님의 어머니이실 것입니다. 다만 새롭게 결혼의 문제가 거론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 이유는 천국에서의 유일한 행복은 하느님의 존재가 될 것이고 다른 모든 것들은 그 행복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두가이들이 지극히 현실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이들이었기 때문에 결혼이 행복이라고 믿고 있었던 것이고 천국의 행복이 무엇인지 아는 예수님에게는 그들이 그런 행복관으로는 천국에 들어오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런 잘못된 행복관으로 천국에 들어오면 남의 여자를 빼앗으면서까지 자신이 행복해지려 할 것이기 때문에 다시 지옥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하느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로움과 평화와 기쁨입니다.”(로마 14,17)라고 말합니다. 이 세상의 유일한 행복의 기준이 성령이 되어야 합니다. 성령을 받는 시간이 ‘기도’이니, 행복을 누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 기도가 되지 않으면 아직 천국에 들어올 행복의 기준을 갖추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두가이와 같은 현세 주의자가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이 세상의 가장 중요하고 유일한 행복의 기준을 성령으로 둘 줄 알아야겠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의 매일 복음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