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미 4대 항공주 다 팔고, 60조 손실
ㅇ '투자 귀재' 워런 버핏, 코로나19에 60조 원 잃었다 - 보험 부분 수익
ㅇ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코로나19로 60조 손실 - 아메리칸, 델타, 사우스웨스트, 유나이트 4대 항공주 전량 매도
ㅇ 석 달 새 60조원 날린 버핏, 미국 4대 항공주 다 팔았다 - 3.13 인터뷰 내용 뒤집고 손절매 강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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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귀재' 워런 버핏, 코로나19에 60조 원 잃었다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89) 회장이 이끄는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파고를 피해 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투자 평가손이 발생하면서 1분기 순손실을 기록한 것이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는 1분기에 497억달러(약 60조5천843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에는 216억6천만달러의 순익을 기록했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순손실은 545억2천만달러에 달하는 투자 평가손에서 비롯됐으며, 주식투자가 평가손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버크셔 해서웨이가 투자한 주식도 급락을 피하지 못했고, 보유 중인 주식의 평가손이 반영된 것이다.
다만 투자 부문을 제외한 버크셔 해서웨이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5.6% 증가한 58억7천만달러로 증가했다. 보험 부문에서의 수익이 영업이익에 기여했다.
버크셔 헤서웨이는 "코로나19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들이 3월 하반기에 가속화된 데 이어 4월까지 지속하면서 대부분의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4월에도 핵심사업의 매출이 상당히 둔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해 1분기 말 현재 1천370억달러(약 167조원)의 현금을 보유 중이며, 이는 역대 최대 규모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이는 지난해 말보다 100억달러 늘어난 수준이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1분기에 18억달러어치의 주식을, 이와 별도로 17억달러의 자사주를 각각 매입했다.
1분기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12%의 하락세를 보인 데 비해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식(Class A)은 19%나 하락했다. 버핏 회장은 이날 오후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연례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일반 주주들은 참석하지 않으며, 주총은 주주들에게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주총에는 버핏 회장과 그레그 아벨 비보험 부문 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https://news.v.daum.net/v/20200503072328845
'투자귀재' 워렌 버핏, 코로나19에 60조원 잃었다
[한국경제TV 김주리 기자]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89) 회장이 이끄는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파고를 피해 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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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코로나19로 60조 손실
버크셔, 대규모 주식 평가손으로 약 60조원 순손실 기록
버핏 "코로나19 잠재적 충격 매우 광범위"
4대 항공주 모두 매도..장기적 투자 전망에 대해선 낙관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투자사 버크셔 해서웨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충격으로 수십조에 달하는 순손실을 기록했다. 버핏 회장은 코로나19 충격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강한 낙관론을 견지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2일(현지시간) 연례 주주총회에서 1분기(1~3월) 대규모 주식 평가손으로 인해 497억달러(약60조6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평가손실은 545억 2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보험 부문 수익이 오르면서 투자 부문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58억 7000만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5.6% 증가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이 기간동안 가장 먼저 항공주를 손절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메리칸, 델타, 사우스웨스트, 유나이티드 등 미국 4대 항공주를 전량 매도한 버핏 회장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주총에서 “3~4년 이후에도 사람들이 예전처럼 비행기를 많이 탈지 모르겠다”면서 다소 부정적 견해를 내놨다. 마땅한 투자처가 사라지면서 버핏 회장의 현금 보유는 1분기말 한화 기준 약 167조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다만 버핏 회장은 코로나19의 잠재적 충격이 매우 광범위하다고 평가하면서도 미국에 대한 장기적 투자전망에 대해서는 낙관론을 펼쳤다. 그는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미국을 멈출 수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미국의 기적, 미국의 마법은 항상 승리해왔고, 또다시 그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버핏 회장은 미국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것이란 희망적 메시지를 거듭 강조했다. 버핏 회장은 “나는 2차 세계대전 때에도 이것을 확신했고, 쿠바 미사일 위기, 9·11 테러 때에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도 이를 확신했다”고 말했다.
https://news.v.daum.net/v/20200504060640167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코로나19로 60조 손실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워런 버핏 회장이 이끄는 투자사 버크셔 해서웨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충격으로 수십조에 달하는 순손실을 기록했다. 버핏 회장은 코로나19 충격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강한 낙관론을 견지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2일(현지시간) 연례 주주총회에서 1분기(1~3월) 대규모 주식 평가손으로 인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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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 달 새 60조원 날린 버핏, 미국 4대 항공주 다 팔았다
7조원 규모 미국 4대 항공주 전량 매도
"승객회복 2~3년 안에 될지 몰라"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90)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미국 4대 항공사 주식을 모두 팔았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산업이 언제 원래대로 회복할지 모르겠다는 이유였다.
2일(현지시각) 열린 온라인 연례주주총회에서 버핏 회장은 버크셔가 보유한 아메리칸·델타·사우스웨스트·유나이티드항공 등 미국 4대 주요 항공사 주식을 전량 매도했다고 밝혔다. 규모는 60억달러(약 7조원)다. 이날 버크셔는 1분기 실적보고서에서 버크셔가 497억4600만달러(약 60조8891억원) 손실을 냈다고 발표했다. 미·중 무역갈등이 본격화된 지난해 1분기만 하더라도 버크셔는 216억6100만달러 순익을 낸 바 있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즈>, <씨엔비씨>(CNBC)를 보면, 주총에서 버핏은 “내가 틀린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항공주를 모두 판) 내가 틀리길 바라지만, 항공산업은 크게 바뀌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수준으로 많은 승객들이 비행하려면 2년일지, 3년이 걸릴지 모르겠다”면서 “항공산업이 70~80% 수준으로 회복된다면 항공기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버크셔는 지난달 3일에도 델타와 사우스웨스트항공 등의 지분을 일부 매각하면서 눈길을 모았다. 버크셔는 앞서 2월 말만해도 델타항공 주식을 추가로 사들였는데, ‘가치 투자’를 강조하는 버핏이 약 한달 만에 투자 판단을 뒤집어서다. 버핏은 3월13일 <야후파이낸스>와 한 인터뷰에서 “항공주를 팔지 않겠다”고 했지만 결국 손절매를 택했다. 그새 미국이 코로나19로 인해 본격적인 ‘셧다운’에 돌입하면서 상황이 급변하자 판단이 바뀐 것으로 풀이된다. 이때 버크셔는 델타항공 주식 1300만주를 주당 24.19 달러에 약 3억1400만달러어치 팔았다. 2월 말께 97만6천주를 주당 46.40달러에 사들인 걸 고려하면 큰 손실을 보고 내다판 것이다. 그렇다해도 버크셔는 이때까지 델타항공의 지분율이 기존 11%에서 9%남짓으로 내려갔을 뿐 대주주 지위는 유지했지만, 이번에는 ‘전량 매도’라는 강수를 뒀다.
향후 버핏의 행보는 관심거리지만 당분간은 현금을 들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버핏은 주총에서 “미국의 기적, 미국의 마법은 항상 승리해왔고 또 다시 그럴 것”이라는 낙관론을 펼치면서도 “우리는 매력적인 것(투자처)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https://news.v.daum.net/v/20200503170606232
석 달 새 60조원 날린 버핏, 미국 4대 항공주 다 팔았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90)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미국 4대 항공사 주식을 모두 팔았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산업이 언제 원래대로 회복할지 모르겠다는 이유였다. 2일(현지시각) 열린 온라인 연례주주총회에서 버핏 회장은 버크셔가 보유한 아메리칸·델타·사우스웨스트·유나이티드항공 등 미국 4대 주요 항공사 주식을 전량 매도했다고 밝혔다. 규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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